협회소식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는 지난 11월 14일(화),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조경태 국회의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맞춤형 청소년 교육·활동정책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향 모색 국회 토론회˼ 를 공동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뉴노멀시대를 맞아 다양한 위기청소년과 청소년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실질적인 청소년정책에 관한 법제도 개선 방향성에 대해 청소년 당사자들과 국회의원, 청소년단체가 함께 논의하는 자리로서, 청소년, 국회의원, 청소년단체, 유관기관 관계자, 일반 시민 등 사회 각 계 30여명의 다양한 참여가 이루어졌다. 권일남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장이 ‘뉴노멀시대 맞춤형 청소년정책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향 모색’이라는 제목으로 토론 발제를 진행하였다. 이어 김경훈 前 청소년특별회의 부의장이 ‘국내·외 청소년정책 이슈의 수요자 중심 분석을 통한 교육-청소년정책 진단과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토론 발제를 진행하였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원장 김현철이 좌장을 맡은 토론에서는 김지수 前 군포시청소년재단대표, 박수영 동명대학교 교수, 배정수 한국청소년지도사협의회 회장, 김진곤 한국YMCA전국연맹 청소년조직국장, 강수민 전국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 단장이 토론자로 토론을 진행하였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2023.11.17
지난 2023년 11월8일(수) ~ 11월10일(금),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소재한 아스타호텔에서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가 주최․주관하고,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후원하는‘2023 청소년수련시설 운영대표자 직무연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운영대표자 및 중간관리자 130여명이 참석하여 운영대표자 직무연수가 성황리에 개최했다. 4년 만에 모인 제주도 직무연수 첫날, 청소년 및 청소년활동 활성화와 건전육성에 기여한 회원시설의 운영대표자 및 지도자에 대한 여성가족부포상과 협회장 포상이 있었습니다. 또한, 청소년수련시설의 우수 운영사례를 발굴하고 상호간의 발전 도모 및 질적 제고를 위해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과 함께 총 2개 시설(대상_영월군청소년문화의집, 최우수상_화랑마을)에서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후 아동․청소년 성범죄 특성 및 실태, 아동․청소년 대상 성범죄 신고의무 및 성범죄자 취업제한 제도에 대해 알아보는 교육이 진행됐다. 2일차에는 근무의 의욕을 높이기 위해 ‘힐링 희망의시간_마라도, 우도’을 통해 힐링을 취할 수 있었던 시간을 가졌습니다. 3일차에는‘청소년수련시설에서 알아야하는 안전정책의 이해’라는 주제를 통해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 알고 있어야하는 안전정책에 대해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리며, 이번 연수를 통해 운영대표자 및 중간관리자분들과 소통 및 지역적 공감을 할 수 있었고, 이 소통을 통해 협회가 더욱 더 발전하고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소중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직무연수에 후원해주신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과 바쁘신 와중에서 참석해주신 각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권혁도 본부장,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이명화센터장님께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리며, 항상 회원을 위하고 가치를 존중하는 협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2023.11.15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2023.10.19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는 지난 8월 29일(화) ~ 31일(목), 국제청소년센터(서울특별시 강서구 소재)에서 협회가 주최‧주관하는 2023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대표자 워크숍을 참가 청소년들의 열정과 적극적인 참여로 성황리에 개최했다.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100여명이 참여한 이번 워크숍에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권일남회장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최창욱본부장님, 세계도덕재무장 한국본부(MRA) 신홍기 사무총장, 경기도청소년수련시설협회 이석구 회장이 참석하여 참가 청소년들의 기운을 복 돋아주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2023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 시상 및 우수사례발표, 청소년정책변화에 따른 청소년참여활동 활성화, 청소년 안전교육-응급처치 및 CPR교육, 선배가 들려주는 현주소, 청소년 진로 및 인권 특강과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 선정 관장님과의 만남 등 알찬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2박3일 동안 참가청소년들은 “청소년운영위원회의 방향성-새로운 시대, 새로운 청소년운영위원회”라는 주제로 열띤 분임토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워크숍에 참여한 청소년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청소년 참여는 수동적인 자세가 아닌 능동적인 자세로 의지를 가지고 활동해야 변화가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깨달았으며, 전국의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들과 만나 다른 점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전해왔다.   참가 청소년들과 이번 행사에 후원해주신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국제청소년센터유스호스텔, 현대해상화재보험과 바쁘신 와중에도 참석해주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최창욱본부장님,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 선정 관장님, 前군포시청소년재단 김지수대표님, 청소년운영위원회 김지혜선배님, 중앙응급처지교육원 강사님께 다시 한 번 더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워크숍을 도와준 협회 소속 제9기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내년에는 더 많은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알찬내용을 가지고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2023.09.06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는 지난 7월 27일(목),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한국청소년복지학회, 한국청소년포럼‘나다’, 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한국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협의회와 ˹뉴노멀시대의 청소년위기 해결을 위한 청소년 교육·활동정책 대응 방향 모색 국회토론회˼를 공동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뉴노멀시대의 높아지는 청소년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청소년 교육 및 활동정책 대응 방안에 대해 청소년 당사자들과 국회의원, 청소년단체가 함께 논의하는 자리로서, 청소년, 국회의원, 청소년단체, 유관기관 관계자, 일반 시민 등 사회 각 계 40여명의 다양한 참여가 이루어졌다.     조준호 청소년포럼‘나다’ 부대표는 ‘뉴노멀 시대의 위기청소년을 위한 교육·복지·활동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실천’이라는 제목으로 토론 발제를 진행하였다.     이어 송민경 한국청소년복지학회 부회장이 좌장을 맡은 토론에서는 박선영 한세대학교 교수, 이명화 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 센터장, 박현동 사)청소년문화공동체 십대지기 대표, 김승혜 유스메이트 아동청소년문제연구소 대표, 김재희 한국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협의회 회장, 박용성 부산광역시청소년수련시설협회 수석부회장, 석류 문래청소년센터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장이 토론자로 토론을 진행하였다.     주요 토론 내용은 뉴노멀시대를 접어든 청소년들 중 소외되고 상처받은 아이들을 보호하고 다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실제적인 정책과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청소년을 여전히 전근대적 방식의 틀게 가두려는 ‘뉴노멀’을 모르는 어른들에 의해 청소년들의 위기는 강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2023.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