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8년 장보고 해양학습실 설치 희망시설 공모 안내
한국해양재단에서는 해양교육 활성화와 장보고 해양개척정신 및 해양문화 저변 확대를 위한 「2018년 해양학습실」설치희망시설 공모계획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1. 목적
ㅇ 학교의 여유 교실 또는 청소년이 많이 이용하는 공공시설 등을 활용한 해양지식 교육과 공유를 위한 허브로 활용
ㅇ 자유학기제 전면시행과 해양교육 시범학교 운영에따른 다양한 해양교육 수요의 증가로 해양교육 공간확대
2. 공모요강
ㅇ (신청자격) 시설 내 여유 공간 및 복도 등 해양학습실 설치 공간 보유 학교, 청소년이 많이 이용하는 공공시설
ㅇ (접수기간) 2018. 3. 26(월) ~ 4. 30(월) <36일간>
ㅇ (모집대상) 전국 초·중·고등학교 또는 청소년 이용 공공시설
ㅇ (설치규모) 공모를 통해 1개소 신규 설치
ㅇ (설치기간) 2018. 7 ~ 8월 중
ㅇ (접수방법) 이메일 접수(maritimekorea@hanmail.net)
※ 파일 및 이메일 제목 형식 : 2018년 해양학습실 지원(시설명, 담당자 성명)
ㅇ (제출서류) 2018년 장보고 해양학습실 설치 제안서
※ 별첨 자료 참조
ㅇ 지원조건
- 해양 및 장보고 관련 주제로 해양학습실 운영방안 제출
- 해양학습실 기본 5년 이상 유지 운영 및 매년 운영현황 제출
ㅇ 설치내용물(안)
순번 |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1 | 해양영토 | 해양역사, 해양영토 | 한국사에 나타난 해상활동, 해양영토의 개념, 해양영토 분쟁 문제 등 |
2 | 해양산업 | 해양자원, 해양산업 | 해양자원의 개발과 이용, 해양에너지 개발, 해양 플랜트 산업 분야 등 |
3 | 해양과학 | 해양과학, 해양환경 | 해양의 과학적 특성 알기, 해양환경오염 원인 및 피해 등 |
4 | 해양문화 | 해양문화, 해양안전, 레저스포츠 | 생활 속의 해양문화 즐기기, 해양과 연관된 자연재해, 해양 레저 안내 및 체험 등 |
5 | 해양진로 | 학업진로, 직업진로 | 해양관련 상급학교 진학, 해양 관련 직업 진로 교육 등 |
6 | 해상왕 장보고 | - | 장보고 생애, 업적, 영정사진 등 |
※ 해양교육 로드맵이 제시하는 목표와 비전에 맞추어 시설과 협의하여 제작
ㅇ 선정기준
- 제출된 해양학습실 설치 제안서를 선정위원회를 통해 심사
- 제안서 점수 기준표
심사항목 | 기준점수 | 심사기준 |
시설현황 | 25점 | 시설현황 점수 기준표 참조 |
제안목적 | 25점 | 각 항목별 심사위원 기준 점수 이내로 점수 부여 |
운영방안 | 25점 | |
구성 및 충실도 | 25점 |
※ 인근 주민 및 학교(학생) 대상 공개수업, 지역 및 시설 행사에 전시장으로 개방·활용 계획을 제시 시 가점 부여
- 시설현황 점수 기준표(학교)
재학생 수 | 1,000명이상 | 500~999명 | 499명이하 | |
배점 | 25점 | 20점 | 15점 |
- 시설현황 점수 기준표(기관)
연간 시설이용 결과 (2017년 기준) | 10,000명이상 | 5,000~10,000명 | 5,000명이하 |
배점 | 25점 | 20점 | 15점 |
- 개방·활용 계획 가점 기준표(가점 합산 최대 10점)
구분 | 공개수업(강연) | 지역 및 시설 행사 시 전시장 개방 | ||
일반인 대상 대외개방 강연 | 학부모 참관 공개수업 | 인근학교(학생) 대상 공개수업 | ||
가점 | 3점 | 2점 | 1점 | 2점 |
3. 기타사항
ㅇ 해양학습실 설치 제안서 분량 제한 없음
ㅇ 제출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해양학습실 설치 제안서에 허위의 사실을 기재하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선정된 학교 및 공공시설은 선정결과를 취소 할 수 있음
ㅇ (문의) 한국해양재단 해양학습실 담당자 김원탁(02-742-5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