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식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와 세종사이버대학교 아동가족학부가 공동으로 주관한 2023 내가 지도한 아동청소년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이 지난 12월 14일(목) 세종사이버대학교 무방관에서 열렸다. 이번 공모전은 청소년수련시설이나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에서 청소년을 지도하며 겪었던 청소년의 긍정적 변화나 감동적인 반응에 대한 수기를 함께 소개하는 공모전으로 자신과 교감하는 청소년의 성장 과정도 함께 기술해야하는 공모전으로 다른 공모전과 특이점이 있다. 대상은  용산청소년센터 조은정 청소년지도자가 ‘그림자에서 빛으로 : 사이버 학교 폭력 극복 이야기’라는 주제로 받았으며, 최우수상에는 광주광역시각화청소년문화의집에서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의 가까운 어른친구’를 주제로 조소연 청소년지도자가 차지했다. 협회에서는 “선정 방향을 대부분 양적 평가로만 우수 청소년 프로그램을 선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벗어나 개인의 성장을 견인해가는 청소년 프로그램에서 청소년 개인과의 관계형성과 성장을 볼 수 있는 감동적 사례발굴에 초첨을 맞췄고, 청소년지도자들의 노력이 돋보여 우열을 가리기 힘들었다” 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계기를 통해 2024년에도 지속적으로 수기 공모전이 진행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2023.12.27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는 지난 11월 14일(화),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조경태 국회의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맞춤형 청소년 교육·활동정책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향 모색 국회 토론회˼ 를 공동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뉴노멀시대를 맞아 다양한 위기청소년과 청소년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실질적인 청소년정책에 관한 법제도 개선 방향성에 대해 청소년 당사자들과 국회의원, 청소년단체가 함께 논의하는 자리로서, 청소년, 국회의원, 청소년단체, 유관기관 관계자, 일반 시민 등 사회 각 계 30여명의 다양한 참여가 이루어졌다. 권일남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장이 ‘뉴노멀시대 맞춤형 청소년정책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향 모색’이라는 제목으로 토론 발제를 진행하였다. 이어 김경훈 前 청소년특별회의 부의장이 ‘국내·외 청소년정책 이슈의 수요자 중심 분석을 통한 교육-청소년정책 진단과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토론 발제를 진행하였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원장 김현철이 좌장을 맡은 토론에서는 김지수 前 군포시청소년재단대표, 박수영 동명대학교 교수, 배정수 한국청소년지도사협의회 회장, 김진곤 한국YMCA전국연맹 청소년조직국장, 강수민 전국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 단장이 토론자로 토론을 진행하였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2023.11.17
지난 2023년 11월8일(수) ~ 11월10일(금),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소재한 아스타호텔에서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가 주최․주관하고,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후원하는‘2023 청소년수련시설 운영대표자 직무연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운영대표자 및 중간관리자 130여명이 참석하여 운영대표자 직무연수가 성황리에 개최했다. 4년 만에 모인 제주도 직무연수 첫날, 청소년 및 청소년활동 활성화와 건전육성에 기여한 회원시설의 운영대표자 및 지도자에 대한 여성가족부포상과 협회장 포상이 있었습니다. 또한, 청소년수련시설의 우수 운영사례를 발굴하고 상호간의 발전 도모 및 질적 제고를 위해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과 함께 총 2개 시설(대상_영월군청소년문화의집, 최우수상_화랑마을)에서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후 아동․청소년 성범죄 특성 및 실태, 아동․청소년 대상 성범죄 신고의무 및 성범죄자 취업제한 제도에 대해 알아보는 교육이 진행됐다. 2일차에는 근무의 의욕을 높이기 위해 ‘힐링 희망의시간_마라도, 우도’을 통해 힐링을 취할 수 있었던 시간을 가졌습니다. 3일차에는‘청소년수련시설에서 알아야하는 안전정책의 이해’라는 주제를 통해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 알고 있어야하는 안전정책에 대해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리며, 이번 연수를 통해 운영대표자 및 중간관리자분들과 소통 및 지역적 공감을 할 수 있었고, 이 소통을 통해 협회가 더욱 더 발전하고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소중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직무연수에 후원해주신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과 바쁘신 와중에서 참석해주신 각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권혁도 본부장,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이명화센터장님께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리며, 항상 회원을 위하고 가치를 존중하는 협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2023.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