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레터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Youth letter 2019-제6호

작성자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작성일
2019-06-30 01:58
조회
1519

2019-제6호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공지사항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유명규)는 전국 각 시설별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 청소년들의 참여의식 강화 및 리더십 함양과 더불어 소통과 정보공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2019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대표자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일정 및 장소가 확정되어 사전 안내하오니 각 시설 청소년운영위원회 계획.일정을 참고하셔서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 대표자가 참가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 바랍니다.
- 사 업 명 : 2019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대표자 워크숍
- 일 시 : 2019년 8월 29일(목) ~ 31일(토) / 2박3일
- 장 소 : 국제청소년센터(서울 강서구 소재)
- 참석대상 :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자 250여명[선착숙]
★ 각 시설별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자 250여명[선착순 모집]
★ 참가신청서는 7월 협회 [알림마당 - 공지사항] 참조

청소년수련시설 채용공고

  • 강남청소년수련관– 강남청소년수련관 청소년사업팀 실무자(계약직)채용공고(7/1)
  • 부천시청소년수련관– 부천시 협력기관 직원 통합 채용공고(7/4)
  • 화곡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PM 채용공고(7/4)
  • 성북청소년문화의집– 성북청소년문화의집 정규직(일반직6급)직원 채용공고(7/4)
  • 동대문청소년수련관– 시림동대문청소년센터 채용 재공고(회계/인사담당)(7/5)
  • 신월청소년문화센터– 청소년방카 담임 채용공고(7/8)
  • 서울시립청소년드림센터– 드림캐처팀 정규직 팀원 채용공고(긴급)(7/5)
  • 동두천청소년수련관– 제3회 동두천시 지방임기제 공무원 채용 공고(7/2)
  • 홍은청소년문화의집- 서대문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직원 채용 공고(7/10)
  • 광주광역시청소년삶디자인센터– 삶디자인센터에서 동료 벼리를 찾습니다(7/10)
  •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재)경기도청소년수련원 제3차 무기계약근로자 채용공고(7/9)
  • 선부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담임 채용 재공고(7/4)

한수협 주요 행사 및 활동

“2019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준비교육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유명규)는 협회 및 지방협회에서 2019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수련관, 문화의집, 특화시설)를 대비하여 회원시설들의 준비능력 향상과 우수시설로 발전도약 및 운영제고.질적 기여하고자 17년도 대비 19년도 변경된 지표를 중점으로 종합평가 준비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준비교육은 회원시설의 많은 수요로 인해 협회 자체교육과 지방협회 연계교육으로 나눠서 진행했습니다. 먼저 협회 자체교육은 5월 28~31일(총 6회)협회 회의실에서 서울.경기.인천 지역 중심의 종사자 121명이 참석한 가운데 변경된 지표와 주요 확인사항에 대해 준비교육을 마쳤습니다.
또한 지방협회와 연계를 통해 전남협회(5월14일, 장흥군청소년수련관 40여명), 부산.경남협회(5월21일, 사상구청소년수련관 100여명), 대구.경북(6월4일, 대구북구청소년회관 40여명)의 종사자 180명이 참석하여 동일한 내용으로 종합평가 준비교육을 마쳤습니다.
회원시설이 2019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를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저희 협회에서는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9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 선정 2차심사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유명규)는 지역사회 청소년수련시설이 청소년을 위한 기반시설로 자리잡도록 하는 <2019년 우수청소년운영위원회 선정>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22일(토) 서울올림픽파크텔 몬트리올/모스크바홀에서 1차 심사에 선정된 31개소(수련관 15개소, 문화의집 14개소, 특화시설 1개소)를 대상으로 2차 심사(PT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심사에는 여성가족부, 학계 및 현장전문가와 2018 최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 소속 청소년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심사를 진행했으며, 시설유형별과 지역별 여건 등을 고려하여 모범사례가 될 수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선정.심사했습니다.



최우수.우수 심사결과는 7월 초 ‘협회-공지사항’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시상은 8월 29일(금) 국제청소년센터(서울특별시 강서구 소재)에서 개최하는 2019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대표자 워크숍에서 진행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2019 청소년수련시설 컨설팅”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유명규)는 실무자 역량강화를 위해 청소년수련시설 현장방문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전국 청소년수련시설 중 생활권수련시설(수련관, 문화의집, 특화시설)을 선착순으로 모집하여 프로그램 운영관리, 청소년 관리, 조직 및 인력관리, 지역사회연계 등의 업무 체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청소년수련시설 컨설팅을 받고자 하는 시설은 협회 사무처로 문의 바랍니다.

“제5기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 5차 정기회의”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유명규) 소속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은 6월15일(토)에 5차 정기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대표단 자체교육(주제:청소년과 근로)을 진행한 후 ‘2019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대표자 워크숍’분임토의 주제(안) 및 단체티(안)을 결정했습니다.



먼저, 대표단 자체 소양교육으로 김현아와 류정웅 위원은 청소년근로라는 주제로 모르고 넘어갈 수 있는 근로기준법 등과 같은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었습니다.



이후 2019년도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대표자 워크숍에 관한 사항을 논의했습니다. 워크숍의 주요 활동인 분임토의 주제(안)선정은 2016~2018년도 분임토의 주제를 확인하여 최대한 겹치지 않으면서, 많은 위원들이 함께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내용으로 토의주제(안)을 선정하며 회의를 마쳤습니다.
대표단의 페이스북 페이지나 인스타그램 또는 협회 홈페이지(정책제안 또는 Q&A)를 통해서도 청소년운영위원회 제안. 애로사항은 언제든지 청취하고 있으니 많은 의견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9 제2차 오픈강좌"쓴약이 보약이다"성황리 개최”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유명규)는 진솔한 청소년활동의 자기비판과 성찰, 다양한 새로운 방향에 대하여 상호 전망하고 의견을 나누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청소년수련시설 운영자 및 종사자들의 청소년관련 역량강화와 상호소통을 위한 전문가 초빙 오픈간좌 “쓴 약이 보약이다”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7일(금)에는 박철웅 교수님(백석대학교)을 모시고 목포시 하당청소년문화센터에서 전남지역청소년지도사분들을 대상으로 ‘다시청소년이다를 다시 되돌아보며’란 주제로 제2차 오픈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전라남도청소년수련시설협회 이사회가 끝나고 진행 된 이번 오픈강좌는 20여명의 운영대표자 분들과 지도사분들이 함께하여 주셨으며, 강사분의 열정적인 강의와 전남지역 지도사분들의 적극적인 호응도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고흥청소년문화의집 정용택 관장님께서는 ‘서울서 먼 이 전남의 목포까지 먼걸음 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전남지역 관장님들과 지도사분들과 평소 뵙기 어려운 교수님을 모시고 청소년지도자가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하여 알고 발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였다’라고 하였습니다.



전라남도청소년수련시설협회 곽용준 사무국장님께서는 ’한수협과 전남협회가 연계하여 성공적으로 행사를 치룰 수 있어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한수협과 전남협회 그리고 지도사들이 하나되는 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하였습니다.
심도 있는 강의를 해주신 박철웅 교수님과 바쁘신 시간에도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리며, 추후 진행 될 오픈강좌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19 청소년활동진흥법 보완(개정)을 위한
전문가 TF 3차 회의”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유명규)는 청소년활동의 진흥을 위한 법제고 개선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 모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2019 TF 제3차 회의는 6월17일(월)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회의실에서 청소년활동진흥법 시행규칙 제13조(수련시설의 이용범위)개정(안), 청소년기본법 제27조 청소년지도위원 결격사유 조회관련 신설(안), 청소년문화의집 지도사 배치 기준 확충(안), 청소년활동진흥법 제 66조(조세감면 등) 개정(안)등에 관하여 회의를 진행 하였습니다.
청양숭의청소년수련원 강동주 원장님께서는 “청소년수련시설은 현재 청소년기본법 제3조 정의에 따라 청소년 육성 활동 보호 등을 지원하는 시설로 실질적인 교육 연장의 시설로 각종 세제 혜택을 받아야하나 현재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필요한 감면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하였으며, 임계청소년문화의집 김동주 센터장님은 “청소년문화의집의 경우 현재 비치기준이 최소인원 1명으로 되어있으나 배치기준 특성상 최소 인력 기준에서 추가 인원을 확보해야 하도록 지원해야하지만 배치기준 최소인원 1명으로 운영되는 문화의집이 있고 이러한 경우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어 배치기준 인원을 늘려 청소년지도사의 처우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이번 2019년도에는 TF위원 간 관심분야별로 법령 정비 및 제도개선안을 마련하여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고 애쓰는 협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2019 진로교육지도사 자기진로관리(SM)자격과정
보수교육 개최”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유명규)는 진로교육지도사 자기진로관리 SM 자격과정 보수교육 연슈는 6월24일(월)에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지난번 SF 보수교육에 이어 SM 보수교육에도 참여하신 문산청소년문화의집 유순희 부장님께서는 ‘진로교육지도사 과정은 문화의집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하여 사용하기에 너무 좋다. SF같은 경우에는 인증프로그램으로 사용하거나 학교에 창의적 청소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었다. 이번에는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들에게 적용하여 사용해볼 예정’이라고 하였으며, 역시 마찬가지로 지난번 SF보수교육과 이번 SM 보수교육에도 참여하신 원주시청소년수련관 신소민 지도사님께서는 ‘학교와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할 때 회기별로 딱 딱 끊어져 있어 프로그램 사용하기에 너무 좋다. 지난번 SF보수교육때도 그렇지만 진로교육프로그램 사용에 있어 다른 시설에 있는 지도사분들과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나누는 시간은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신규 회원가입 시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회원이 되신걸 환영합니다^^

삼도1동청소년문화의집 (운영대표자 진은설)
대구청소년문화의집 꼼지락발전소 (운영대표자 전혜선)
여수시여문청소년문화의집 (운영대표자 강미연)
삼성산청소년수련관 (운영대표자 이승근)
구로청소년문화의집 (운영대표자 김태일)
안성청소년문화의집 (운영대표자 조인호)
칠곡군청소년문화의집 (운영대표자 백선기)
청양군청소년문화의집 (운영대표자 황우원)

2019. 6월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의 새로운 가족이 되셨습니다. 새로운 가족이 되신것을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드리며 앞으로 청소년을 위해 힘써 주시리라 믿으며 응원하겠습니다. 더불어 회원시설의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규 회원가입 안내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0조 규정에 의거하여 설립된 기관으로 <청소년활동 및 시설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개발,보급><청소년시설 종사자의 권익증진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등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청소년수련시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 해오고 있습니다. 우리 협회는 국내의 공공 및 민간 청소년시설을 회원으로 하여 보다 발전된 청소년시설의 운영을 꾀하고, 청소년이 바람직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회원시설과 함께 노력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시설의 발전을 위해 비회원 시설의 관계자 분들께서도 저희와 뜻을 같이 하기를 바라는 바이며, 회원가입을 안내하오니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회원가입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본회 사무처로 우편 발송하신 후 확인 여부에 따라 연회비를 납부하여 주시면 됩니다.
□ 제출서류 : 회원가입신청서, 청소년수련시설등록증1, 대표자이력서(사진2)1, 수련시설 전경사진 및 각종 홍보물
□ 우편접수 : (04334)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24 , 3(담당자 박세미)
붙임문서는 협회 홈페이지 자료마당-기타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 한수협 회비 납부 안내

2019년 시설유형별 연회비 기준을 참고하시어 2019년도 회원시설 연회비 납부를 부탁 드리오니,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계좌번호 : 032-01-182515
  • 입금은행 : 농협중앙회
  • 예금주명 :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 문 의 : 담당자 박세미(02-766-9363)
구 분 금 액 비 고
청소년수련관 500,000원
청소년문화의집 200,000
청소년야영장 200,000원
청소년특화시설 200,000
유스호스텔 400,000
청소년수련원 500명 미만 500,000
500명 이상 600,000

※ 시설 명으로 입금 부탁 드립니다.
재단 명, 개인 명으로 입금 시 확인 부탁 드립니다.<




발행인 :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우)04334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24 시가이아빌딩 3층
TEL 02)766-9363 / FAX 02)766-9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