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레터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Youth letter 2022-제2호

작성자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작성일
2022-05-04 12:21
조회
1083

2022-제2호

제15대 권일남 회장 인사말

한수협시설 운영대표자님께.
 

안녕하십니까?
금번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제15대 회장에 취임한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교수 권일남입니다. 한수협이 설립된 이래 약 30여년동안 우보천리(牛步千里)로 느리지만 꾸준히 걸어 왔습니다.

비록 조직의 성장이 크지 않았던 아쉬움은 있지만 이번 새정부, 청소년관계 조직의 개편 등 다양한 논의로 매우 어수선한 현 시점에 한수협 회장직을 맡게 되어 어깨에 지워진 무게감으로 날마다 힘들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오히려 청소년계가 하나된 목소리로 결집된 청소년정책비전을 제시해야 할 역할이나 비중의 필요성은 더 커졌다고 봅니다.

이런 중차대한 시기임에도 여전한 코로나19의 영향력으로 단촐하게 취임식을 거행하게 되었고, 격려와 지지를 보내주신 청소년계 명망을 갖춘 지도자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취임을 통해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의 7대 비전을 개괄적으로 정리하였고 앞으로 더 나은 청소년시설, 청소년활동, 그리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청소년활동정책의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헌신하고 매진하고자 합니다. 모든 곳에서 한수협의 발전은 물론 청소년활동의 건강한 회복과 성장을 이끌어 대한민국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여러분이 행복한 사회가 되도록 노력하고자 하오니 지원과 지지를 거듭 부탁드립니다.

모쪼록 부족한 제가 열과 성의를 다해 임무를 다해낼 수 있도록 지켜봐 주시고 청소년계의 목소리가 우렁차게 나와 모두의 꿈이 실현되기를 고망하며, 가정내 평안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권일남 배상

 

한수협 주요 행사 및 활동

“권일남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제15대 회장 취임”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은 2022년 3월 23일(수) 14시 시립마포청소년센터 2층 열린공연나루에서 협회 제15대 권일남회장님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제 15대 권일남 회장은 협회 제36차 정기총회(‘22.2.25.)에서 선출되어 여성가족부장관의 승인을 득하여 지난 3월2일에 취임했다. 앞으로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권일남 회장은 815개의 전국 청소년수련시설의 협력을 도모하고 운영지원 등을 위한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재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교수로 근무하고있으며, 청소년들이 창조적 문화감성을 함양하고 자발적 창의성을 계발하며 국제화시대 선도적 능력을 타방으로 한국을 이끌어나가는 지도역량을 갖춘 청소년지도자를 양성하는데 앞장서서 활동하고 있다.
권일남 회장은 여성가족부 청소년보호위원회 위원장, 한국청소년활동학회 회장으로 현재 여러 많은 활동을 하고 있으며, 청소년수련시설 평가위원회 위원장, 청소년수련활동인증부위원장, 청소년학회 이사, 한국스카우트연맹 중앙이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이사로 역임하여 청소년시설과 청소년지도자를 위해 많은 기여를 했다.


취임식에서 권일남 회장은 취임 인사를 통해 “현재 코로나펜데믹은 상상불가의 아픔과 고통으로 점철되고, 청소년정책환경의 극적인 변화가 안 보이는 힘든 시기에 제15대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장이라는 직책이 누르는 중압감이 크지만, 25년동안 청소년활동과 시설의 발전을 위해 앞장서 왔던 마음가짐으로, 스스로 대안을 찾고 방향을 제시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며, 회원시설의 발전과 변화를 위한 목소리를 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22년 제2차 정기이사회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는 2022년 3월16일(수) 제2차 정기이사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2022년 제2차 정기이사회 주요안건으로는 사무총장 선임.인준의 건, 임원(당연이사)선임의 건, 이사선출의 건, 부회장 선임의 건을 심의.확정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신임이사로 배정수 운영대표자(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가 선출되었고, 박준규 이사(경기도청소년수련시설협회장/파주시청소년재단)님이 부회장으로 선임됐다.
권일남회장님은 힘든 시기에 제15대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회장이라는 직책이 누르는 중압감이 크지만 지난 25년 동안 청소년활동과 시설의 발전을 위해 앞장서 왔던 마음가짐으로 회원시설의 발전과 변화를 위한 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하며 제2차 정기이사회를 마쳤다.

 


“대형산불 피해지역 동해시청소년수련관 방문”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는 2022년 3월15일(화)에 경북울진, 강원삼척, 강릉, 동해에 일어난 대형산불 피해지역의 고충을 듣고자 동해시청소년수련관에 방문했다. 강풍을 타고 급속히 번져 한 때 불씨가 동해시청소년수련관 주변까지 날아들면서 비상이 걸렸지만 다행히 진화되어 큰 피해가 없던 것으로 알려졌다. 동해시청소년수련관 시설방문 후 동해시청으로 이동하여 청소년담당과장(가족교육과장 임정규)와 지역 청소년정책의 현실과 문제점 대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하였으며,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와의 협력 사안들을 함께 고민했다. 동해시에 건립중인 여가체육센터의 활용방안 및 동해시 청소년정책의 중장기계획의 연구, 청소년참여기구 지원 등 실질적 협력을 약속하며 아쉬운 만남을 끝냈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권일남 회장
GOOD뉴스와 인터뷰 하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는 4월11일(월) GOOD 뉴스와 청소년정책방향 및 비전을 제시하였으며, 취임과 관련하여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가 나아가야 할 흐름에 대하여 인터뷰 하였다.


권일남 회장은“현재 우리 청소년 정책은 보호와 복지에 맞춰져 있으며 어려운 청소년 돌봄 등에 한정되어 있다. 생계형 복지에만 청소년 복지를 맞춰서는 안되며, 청소년들이 자기 스스로 도전하고 성장해가는 기회를 제공 해야 한다” 특히 청소년시설 “학교 밖 청소년”출신이었던 제자들이 본인을 통해 배운 후 지원센터 등에 청소년지도사로 근무하면서 후배 청소년들을 지도하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제자들이 나의 청소년기에도 이처럼 나에게 조언해주는 사람이 있었다면 나쁜 길로 빠지지 않았을 텐데”라는 고백을 들을 때면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이 정말로 중요하다는 것을 실감한다고 말했다.
또한 권일남 회장은 전국에 800여 개 정도의 청소년시설들이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공공부문 시설들은 겨우 유지되고 있으나 민간 시설들은 와해직전의 위기에 있다며 청소년 시설과 환경을 개선시키기 위한 정책 마련을 통해 현장을 살리려고 이번에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에서 역임하게 됐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청소년 시설 공간이 무너지고 청소년지도사가 제 기능을 못하면 그로 인해 청소년 건강과 미래자원의 성장기능이 상실된다”면서 “지금 당장 외형적으로 보이는 것이 없더라도 제대로 된 청소년 육성정책을 더 이상 회피해서는 안된다고”강조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제8기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 4월 정기회의”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는 4월16일(토) 14시, 비대면으로 제8기 전국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 4월 정기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2년 주기로 진행되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설치.운영현황조사”세부계획을 수립했다. 2020년 진행되었던 설문조사문항을 수정하고, 목차 및 내용을 새롭게 재구성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대표단이 직접 실시하는 이번 설문조사는 4월27일(수)부터 대표단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후원으로 저소득층 청소년에게 건강보조제 지원”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는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가정 청소년을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건강보조제(정관장) 1,600개를 지원 받아 17개 시.도에 전달 및 배포 하였다. 권일남 회장은 “앞으로도 청소년활동의 회복과 성장을 이끌어 대한민국 청소년 하나하나가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아자스쿨과 아이빛연구소 청소년활동진흥 및 수련시설 활성화 업무협약”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권일남)는 4월19일(화) 청소년활동진흥 및 수련시설 운영 관련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아자스쿨(대표 황선하)과 아이빛연구소(대표 신용현)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청소년시설, 인프라를 기반으로 AI, 메타버스, NFT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교육 및 사업 청소년 교육 컨텐츠 수급 및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골자로 하고 있는데, 협회는 공공.민간시설의 협력을 통해 청소년의 참여확산, 글로벌 역량 증진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과 더불어 아자스쿨과 아이빛연구소 두 기관은 명예청소년수련시설로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에 가입하기도 했다.
권일남 회장은 “세 기관의 청소년시설, 활동에 대한 정보 교류, 협력을 통해 적극적인 활동 참여가 이뤄지는 등 시너지가 발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규 회원가입 시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회원이 되신걸 환영합니다^^

(서울) 월곡청소년센터_운영대표자 정진희 (경기) 푸름청소년활동센터_운영대표자 류병석
(대구) 수성구청소년문화의집_운영대표자 권위정

2022. 3월,4월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의 새로운 가족이 되셨습니다. 새로운 가족이 되신것을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드리며 앞으로 청소년을 위해 힘써 주시리라 믿으며 응원하겠습니다. 더불어 회원시설의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규 회원가입 안내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0조 규정에 의거하여 설립된 기관으로 <청소년활동 및 시설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개발,보급><청소년시설 종사자의 권익증진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등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청소년수련시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 해오고 있습니다. 우리 협회는 국내의 공공 및 민간 청소년시설을 회원으로 하여 보다 발전된 청소년시설의 운영을 꾀하고, 청소년이 바람직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회원시설과 함께 노력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시설의 발전을 위해 비회원 시설의 관계자 분들께서도 저희와 뜻을 같이 하기를 바라는 바이며, 회원가입을 안내하오니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회원가입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본회 사무처로 우편 발송하신 후 확인 여부에 따라 연회비를 납부하여 주시면 됩니다.
□ 제출서류 : 회원가입신청서, 청소년수련시설등록증1부, 대표자이력서1부, 전경
사진(각종 홍보물)

□ 우편접수 : (04334)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24 , 이노스빌딩 3층 (박세미)
붙임문서는 협회 홈페이지 자료마당-기타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한수협 회비 납부 안내

2022년 시설유형별 연회비 기준을 참고하시어 2022년도 회원시설 연회비 납부를 부탁 드리오니,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구 분 금 액 비 고
청소년수련관 500,000원
청소년문화의집 200,000
청소년야영장 200,000원
청소년특화시설 200,000
유스호스텔 400,000
청소년수련원 500명 미만 500,000
500명 이상 600,000
● 계좌번호 : 032-01-182515
● 입금은행 : 농협중앙회
● 예금주명 :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 문 의 : 담당자 박세미(02-766-9363)

※ 시설 명으로 입금 부탁 드립니다.
재단 명, 개인 명으로 입금 시 확인 부탁 드립니다.




발행인 :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우)04334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24 이노스빌딩 3층
TEL 02)766-9363 / FAX 02)766-9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