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레터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Youth letter 2019-제5호

작성자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작성일
2019-05-29 19:40
조회
1586

2019-제5호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공지사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는 여성가족부로부터 [2019년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사업을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국청소년수련시설에서는 평가편람을 참고하시어 자체평가표 및 시설 일반현황은 이메일로 제출 부탁드리며, 서면조사표와 근서서류는 시설장 직인을 찍어 우편으로 3부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 youth@nypi.re.kr(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우편: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24, 시가이아빌딩 3층

청소년수련시설 채용공고

  • 보라매청소년수련관– 보라매청소년수련관 직원 채용공고(5/30)
  • 수원청소년문화센터– 19년 제4회 계약직 직원 채용(5/30)
  • 성동청소년수련관– 성동청소년수련관 직원채용 재공고(수영전임강사)(5/30)
  • 동대문청소년수련관– 동대문청소년수련관 시설안전관리 채용공고(5/31)
  •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19년 제5회 의정부시청소년육성재단 채용 공고(5/31)
  • 부천시청소년수련관– 19년도 제3회 부천여성청소년재단 신규직원 채용공고(5/31)
  • 의왕시청소년수련관– 19년 제1회 공무직(무기계약직)신규직원 채용공고(5/31)
  • 화곡청소년수련관– 화곡청소년수련관 방카PM 채용공고(6/3)
  • 강북청소년수련관– 강북청소년수련관 직원(혁신지원팀 청소년사업)채용공고(6/5)
  • 강남청소년수련관– 청소년 목적사업팀 실무자 (계약직)채용공고(6/5)
  • 공업탐청소년문화의집– 공업탑청소년문화의집 수련활동팀장 채용공고(6/5)
  • 사상구청소년수련관– 사상구청소년수련관 직원 채용 재공고(6/6)
  • 부평구청소년수련관– 19년 방카 SM 채용공고(6/7)

한수협 주요 행사 및 활동

“2019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 선정사업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류명규)는 지난 5월16일(목)협회 회의실에서 청소년운영위원회 우수사례 발굴.확산을 위해 [2019 우수청소년운영위원회 선정]1차 서면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1차 서면심사에서는 법적기준 준수여부(구성인원 20명 이내, 매월 회의개최), 회의운영의 체계성(정기회의 및 회의내용), 시설.프로그램 모니터링 의견제안의 효율성 등 청소년운영위원회 취지에 부합되는 활동을 중점으로 심사.평가를 하였고, 총 31개소가 선정되었습니다.
1차 서면심사결과 청소년수련관 15개소, 청소년문화의집 14개소, 청소년특화시설 1개소, 유스호스텔 1개소가 선정되었고, 2차심사 일정 및 장소는 추후 공지할 예정입니다.
1차 선정된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의 자세한 결과는 [협회 누리집-공지사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급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준비교육연수 사전회의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유명규)는 청소년시설 및 단체 등 현장의 청소년지도사들이 실질적 자격 취득 후 조직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1급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준비교육연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에 올 한해 연수를 준비하고 2019년도 교육 연수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전회의가 5월13일(월) 협회 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인권과 참여를 담당하시는 유중원 국장님께서는 “작년에는 40%에 가까운 합격률로 성공적으로 연수를 진행하여 부담이 되지만 더 많은 분들이 합격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하였으며, 정책론을 담당하시는 신명철 이사님께서는 “정책이 변경 된 부분들이 있는데 이러한 점을 잘 정리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하였습니다. 올해 연수는 1차/7월22일(월)~24일(수), 2차/8월12일(월)~14일(수) 두 차례의 걸처서 개최 될 예정이오니 관심있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진로교육지도사 자기진로관리(SM) 제15기
교육연수 성황리 개최”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유명규)는 청소년과 지역의 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한 활동영역 확장과 기관의 진로프로그램 운영 역량 강화 및 개인별 자격화를 통한 실무역량을 갖춘 진로교육 전문지도자 양성을 위해 ‘진로교육지도사(CEL)로교육지도사 자기진로탐색(SF).자기진로관리(SM)자격 과정 연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5월에는 충북 단양에서 S.M과정 제 15기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S.M 15기에 참여한 조지선 국장님께서 “S.M과정 연수를 기회가 되어 직접 참여하여 너무 좋은 시간이였다. 학부모님들께서도 매우 만족하셨으며 앞선 과정인 S.F과정도 기회가 되는 대로 개최하여 학부모님들과 함께 배우고 진로에 재해 알아가고 싶다.”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유정훈 선생님께서는 “3월 동안 정말 알차게 배운 시간이였으며, 교구를 활용하여 즐겁게 강의를 진행하다 보니 정말 금방 시간이 흘러갔다. 배운 것을 토대로 지역 아이들에게 진로에 대해 잘 전달하고 싶다”라고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실무역량을 갖춘 진로교육 전문 지도자를 양성할 수 있도록 시시각각 변하는 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여 개최할 예정이오니 자기진로탐색(S.F), 자기진로관리(S.M)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제5기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 4차 정기회의
‘2019 찾아가는 대표단’교류방문시설 선정



초 여름의 기운이 짙어지는 계절 5월,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은 5월 18일에 4차 정기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한도희 사무총장님의 소양교육과 대표단의 자체교육(주제:청소년진로)을 진행한 후 지역 중심 청소년운영위원회 발전을 위해 ‘찾아가는 대표단’교류활동 방문시설을 결정했습니다.
먼저 대표단의 역량강화를 위해 한도희 사무총장님의 소양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대표단을 법상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지원하는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로서 지역 청소년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구성했으며, 정부.정책에 청소년 사업을 모니터링하고 제안하는 위치에 있으니, 청소년 참여희 한 축임을 잊지말고 활동하길 바란다며 교육을 마쳤습니다.



이후 중점 회의내용으로 ‘2019 찾아가는 대표단’과 교류활동을 할 시설에 대해 논의했고, 그 결과 경기도에 위치한 분당서현청소년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회 W에 방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담당 지도자분께 별도 유선안내 할 예정이오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교류활동을 신청해주신 많은 수련시설 청소년운영위원회에 감사인사를 전하며, 상반기 교류활동 미방문 시설은 추후 하반기 교류 활동 추진 시 사전안내 할 예정이오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9 청소년활동진흥법 보완(개정)을 위한
전문가 T.F 2차 회의”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회장 유명규)는 청소년활동의 진흥을 위한 법제도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전문가 모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2019 T.F 제2차 회의는 5월13일(월)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회의실에서 향후 논의 주제에 대하여 회의를 진행 하였습니다.



이번 회의 때부터 새로 참여한 남동청소년문화의집 손윤영 박사님께서는 “이렇게 중간에 T.F에 참여하게 되어 부담도 되지만 함께 할 수 있엉 좋은 기회를 생각한다. 늦은 만큼 더 열심히 공부하고 참여하여 청소년계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하였으며, 임계청소년문화의집 김동주 센터장님은”다들 바쁘신 시기에도 멀리서 참여 하시는게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저도 강원도에서 왔지만 이렇게 각 분야의 많은 분들이 모인 만큼 수련시설의 발전을 위해 의미 있는 시간이 되면 좋겠으며, 특히 문화의집에 힘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만한 안건들을 제안하고 자료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번 2019년도에는 T.F위원 간 관심분야별로 법령 정비 및 제도개선안을 마련하여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고 애쓰는 협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유관기관 행사 안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 2019년 하반기 국립수련원 사회배려대상 청소년 지원사업
참여기관 모집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 2019년 국가간 청소년교류 2차 파견대표단 청소년 및 통역 모집 공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 2019년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우수 운영기관(자) 선발 계획 안내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 제16회 동북아(한중일)청소년 포럼 참가자 재모집

청소년수련시설 신규 개관 시설 안내

대구청소년문화의집 ‘꼼지락발전소’
(운영대표자 전혜선)



지역 청소년의 꿈과 재능을 위한 배움터 대구청소년문화의집 ‘꼼지락발전소’가 문을 열었다.
앞으로 꼼지락발전소는 지역 청소년들의 창의적 활동 공간으로 활용되며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을 맞을 예정이다. 효율적이고 전문성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청소년들이 꿈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청소년 전용공간을 만들것이라고 했다.

단원청소년수련관(운영대표자 한경국)



5월19일(일) 단원청소년수련관이 개관식을 하여 다음 달부터 본격 운영에 나선다고 한다.안산시장은 “단원청소년수련관 개관으로 그동안 단원구 지역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을 하는데 겪었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4차산업혁명의 거점도시 조성과 관련해 단원청소년수련관이 창의적 인재 육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개관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행복한 청소년으로 성장 할 기회를 활짝 열어주는 청소년수련시설이 되길 기원합니다.

신규 회원가입 시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회원이 되신걸 환영합니다^^

단원청소년수련관(운영대표자 한경국)
광주광역시용봉청소년문화의집(운영대표자 정은주)
수원유스호스텔(운영대표자 이광재)
목포시하당청소년문화센터(운영대표자 김민재)
서울시립망우청소년수련관(운영대표자 이성구)
시흥능곡동청소년문화의집(운영대표자 박종희)
하동군청소년수련관(운영대표자 박혜경)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운영대표자 황윤옥)

2019. 5월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의 새로운 가족이 되셨습니다. 새로운 가족이 되신것을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드리며 앞으로 청소년을 위해 힘써 주시리라 믿으며 응원하겠습니다. 더불어 회원시설의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규 회원가입 안내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0조 규정에 의거하여 설립된 기관으로 <청소년활동 및 시설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개발,보급><청소년시설 종사자의 권익증진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등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청소년수련시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 해오고 있습니다. 우리 협회는 국내의 공공 및 민간 청소년시설을 회원으로 하여 보다 발전된 청소년시설의 운영을 꾀하고, 청소년이 바람직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회원시설과 함께 노력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시설의 발전을 위해 비회원 시설의 관계자 분들께서도 저희와 뜻을 같이 하기를 바라는 바이며, 회원가입을 안내하오니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회원가입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본회 사무처로 우편 발송하신 후 확인 여부에 따라 연회비를 납부하여 주시면 됩니다.
□ 제출서류 : 회원가입신청서, 청소년수련시설등록증1, 대표자이력서(사진2)1, 수련시설 전경사진 및 각종 홍보물
□ 우편접수 : (04334)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24 , 3(담당자 박세미)
붙임문서는 협회 홈페이지 자료마당-기타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 한수협 회비 납부 안내

2019년 시설유형별 연회비 기준을 참고하시어 2019년도 회원시설 연회비 납부를 부탁 드리오니,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계좌번호 : 032-01-182515
  • 입금은행 : 농협중앙회
  • 예금주명 :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 문 의 : 담당자 박세미(02-766-9363)
구 분 금 액 비 고
청소년수련관 500,000원
청소년문화의집 200,000
청소년야영장 200,000원
청소년특화시설 200,000
유스호스텔 400,000
청소년수련원 500명 미만 500,000
500명 이상 600,000

※ 시설 명으로 입금 부탁 드립니다.
재단 명, 개인 명으로 입금 시 확인 부탁 드립니다.<




발행인 :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우)04334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24 시가이아빌딩 3층
TEL 02)766-9363 / FAX 02)766-9365